우리는 어딘가에서 한번쯤 브레인스토밍이란 것을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그럼 과연 브레인스토밍이란 무엇인지 함께 알아 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브레인스토밍이란?
브레인스토밍은 문제나 과제에 대한 아이디어와 해결책을 생성하는 것을 포함하는 창의적인 과정입니다.
그것은 개인들이 틀 밖에서 생각하고 혁신적이고 독특한 개념을 생각하도록 장려하는 공동의 노력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브레인스토밍 세션 동안, 참가자들은 모든 아이디어가 환영받는 긍정적이고 비판단 적인 환경을 만들면서 자유로운 사고와 열린 토론에 참여하기도 합니다.
브레인스토밍의 목표는?
브레인스토밍의 주요 목표로는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생산하는 것이며, 이 아이디어는 나중에 평가되고 다듬어질 수 있습니다. 브레인스토밍은 다양한 아이디어, 심지어 거칠거나 비실용적인 아이디어를 창려함으로써 다양한 관점과 가능성을 탐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전통적인 사고를 통해 발견되지 않았을 수도 있는 돌파구와 새로운 통찰력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하게됩니다.
브레인스토밍의 효과
브레인스토밍의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몇 가지 주요 원칙과 기술이 있습니다.
가장 기본 원칙 중 하나는 심판 중단입니다. 다르게 말하자면 판단을 하지 않는 것인데요, 참가자들은 브레인스토밍의 초기 단계 동안 아이디어에 대한 비판이나 평가를 보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거절이나 조롱을 두려워하지 않고 개인이 자신의 생각을 공유할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만드는 것입니다. 아무런 제한 없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것에 온전히 중점을 두는 것입니다.
또 다른 원칙으로는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개념입니다. 참가자들은 다른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기존의 아이디어를 자신의 기여를 위한 발판으로 사용하도록 권장합니다. 이를 통해 협업을 촉진하고 보다 세련되고 혁신적인 개념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그룹의 집단 지성을 활용함으로써 브레인스토밍은 창의적인 해결책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브레인스토밍 프로세스를 잘 활용하기 위한 기술
브레인스토밍 프로세스를 좀더 편리하게 활용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이 존재합니다.
그 중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술 중 하나인 "스티커", "메모지", "카드"에 적어서 하는 기술인 "두뇌 쓰기"입니다.
그런 다음 이러한 아이디어를 그룹과 공유하고, 추가적인 논의와 정교화가 이루어집니다. 이 기술은 더 평등한 참여를 허용하고 소수의 솔직한 사람들의 지배력을 줄이기도 합니다.
또 다른 기술은 아이디어와 아이디어의 관계를 계층적이고 상호 연결된 방식으로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포함하는 "마인드 맵핑"이라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참가자들이 다양한 분기와 연결을 탐색하도록 장려하여 새로운 관점과 잠재적인 솔루션을 발견하는데 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랜덤 자극" 기술은 창의성을 유발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 접근 방식에서는 무작위 단어, 이미지 또는 객체가 브레인스토밍 세션에 도입되어 새로운 아이디어의 촉매 역할을 합니다. 참가자들은 자극을 당면한 문제와 연관시키고 그 연관성을 기반으로 아이디어를 생성하도록 권장됩니다. 이 기술은 정신적 장벽을 깨는 데 도움을 주고 참가자들이 전통적인 방식으로 생각하도록 장려하는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브레인스토밍의 진행 환경
브레인스토밍은 직접 미팅, 가상 환경 또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환경에서 수행될 수 있습니다. 설정의 선택은 참가자의 가용성, 문제의 특성 및 물류 고려 사항과 같은 요인에 따라 달라지기도 합니다.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가상 브레인스토밍은 점점 더 대중화되어 글로벌 협업과 다양한 관점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브레인스토밍은 아이디어 생성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이것은 창의적인 과정의 시작에 불과하다는 점에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레인스토밍은 세션이 끝나면 생성된 아이디어를 평가, 개선 및 구현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비판적 사고, 분석 및 타당성 평가가 포함됩니다. 최상의 아이디어를 선택하고 실행 계획을 개발하여 이를 실질적인 결과로 만드는 것입니다.
결론으로..
브레인스토밍은 창의력을 키우고 광범위한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역동적이고 협력적인 과정인데요, 판단을 보류하고 서로의 기여를 토대로 하여 참가자들은 새로운 관점을 탐구하고 혁신적인 솔루션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브레인스토밍 세션의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브레인스토밍, 마인드 맵핑, 무작위 자극과 같은 기술을 사용하는데요, 궁극적으로 브레인스토밍은 아이디어의 추가적인 개선과 구현을 위한 기반이 되어 실제 응용 프로그램과 결과로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실제로 제가 속해 있는 게임 개발 업계에서도 이 회의 방법을 대부분 사용을 해서 회의를 하기도 하는데요.
큰 주제의 틀을 정해놓고 하는 회의와 그것을 정하지 않고 하는 회의의 차이가 크게 느껴지는 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학생일때 하던 회의 방식과 상황 결과는 현업에서 사용하는 방식 상황 결과가 차이가 많이 나는 것 처럼 상황과 환경에 따라 정말 엄청난 양의 아이디어를 쏟아 내기도 했습니다.
상대방의 아이디어에 대한 반박을 할때는 그 방법을 대처 할 수 있는 방법이 준비된 상태에서 반박을 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일방적으로 반대 하며 일방적으로 아이디어에 불만을 내놓기만 하지 그에 대한 대처 방법을 함께 가지고 회의에 참여하는 사람은 많이 볼 수 없었던것 같습니다.
우리는 함께 하는 사람들의 생각에도 존중을 해야 좋은 성장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해보며 글을 마쳐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