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솔게임이란?
플레이스테이션, 엑스박스, 닌텐도와 같은 전용 게임 콘솔에서 플레이할 수 있도록 특별히 개발되고 최적화된 비디오 게임을 말한다. 이 게임들은 특정 콘솔 플랫폼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사양에서 실행되도록 설계되었으며 일반적으로 물리적 디스크에 배포되거나 각 콘솔과 연결된 디지털 플랫폼에서 다운로드된다.
해당 기기나 컴퓨터 모바일 장치와 같은 다른 게임 플랫폼과 비교하여 콘솔 게임은 특정 하드웨어 세트에 맞게 개발되어 게임 개발자들이 성능을 최적화하고 콘솔의 기능에 맞게 프로젝트를 개발한다는 점이 있다. 이러한 집중적인 개발 접근 방식은 종종 시각적으로 놀랍고 기술적으로 인상적인 게임을 만들어 콘솔의 힘을 최대한 활용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콘솔게임을 기획 할때 고려해야할 중요한 요소를 알아보자
대상 콘솔 플랫폼과 그 기능을 이해해야 한다는 점이다.
하드웨어에 최적화 하여 대상 고객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기획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컨셉 및 장르"
게임의 핵심 개념 및 장르, 고유한 유저와 판매 포인트를 정의 해야 한다.
시장 동향과 고객 선호도를 조사하여 설정해야 한다.
"게임플레이 메커니즘"
콘솔 플랫폼을 위한 매력적이고 직관적인 제어 장치를 설계해야 한다.
게임 플레이 난이도의 균형을 맞추고 만족스러운 학습 곡선을 보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양한 게임플레이 요소( 예: 탐험, 퍼즐, 전투)등을 고려하여 플레이어의 특성을 반영하여 플레이를 유도하는 점또한 고려해야 한다.
"스토리라인 및 나레이션"
플레이어를 사로잡는 설득력있고 일관성 있는 스토리라인을 기획해야 한다.
플레이어 캐릭터와 논 플레이캐릭터 간의 상호작용또한 주의 하여 설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든다면 게임 플레이를 유도하는 미션과 보상을 스토리에 잘 녹여 내는 것도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시각 및 예술 방향"
게임의 컨셉과 대상 유저에 맞는 시각적 스타일과 컨셉을 정의해야 한다.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환경, 캐릭터 및 특수 효과를 만들고 적용해야 한다.
게임의 성능과 프레임 속도를 유지하면서 콘솔의 기능에 맞도록 그래픽 디자인을 하고 프로그램을 최적화 할 수 있도록 기획에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이다.
"사운드 디자인"
몰입감 있는 고품질 사운드 환경을 기획 설정하여 플레이어에게 제공해야 한다는 점이다.
게임 플레이의 집중을 고조 시킬 수 있고 게임의 분위기를 설정하는 역동적인 사운드 트랙을 적용하여 집중을 유도해야 하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 중 한가지 이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환경"
직관적이고 탐색하기 쉬운 콘솔 친화적인 UI를 설계 하도록 해야 한다.
TV화면에서 UI요소의 가독성과 가시성을 보장하기도 해야 한다.
원활한 사용자 환경을 위해 도구 설명, 필요한 옵션과 같은 기능을 통합적으로 설계하여 플레이어에게 제공하도록 설계한다.
"멀티플레이어 및 온라인 기능"
콘솔게임 기획 시 멀티플레이 및 온라인 기능에 대해 필수적인지 결정하고 그것에 따라 세부적인 시스템 기획을 작성해야 한다.
다양한 플레이어 선호도에 맞춰 다양한 플레이 모드(협력, 경쟁)을 제공하도록 설계 해야 한다.
"성능 최적화"
콘솔 하드웨어에서 원활하게 실행되도록 게임 성능을 최적화 하도록 해야 한다.
엄격한 테스트를 수행하여 성능 문제를 식별하고 해당 하드웨어의 성능을 잘 판단하여 기획 및 최적화가 이루어 져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시각적 품질과 프레임의 균형을 유지하여 사용자에게 최대한의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해주는 부분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마케팅 및 홍보"
콘솔게임의 특성상 각각의 하드웨어 인지도를 바탕으로 해당 부분의 기획 설계 또한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인지도와 기대를 높이기 위한 포괄적인 전략을 세우고 매력적인 부분을 살려 자료를 만들어야 한다.
"현지화 및 접근성"
게임이 여러 언어로 제공되고 자막 또는 대체 제어 체계를 지원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며, 게임의 대사 등을 타겟 시장에 맞춰서 기획시 번역 부분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품질 보증(QA) 테스트"
콘솔게임의 특징 중 한가지인 온라인을 지원하는 경우가 타 플랫폼 게임들에 비해 적다는 것을 주의 해야 한다는 것이다.
PC 온라인과 모바일 게임처럼 지속적인 업데이트 주기가 짧을 수 없기에 출시 전 사용자를 대상으로 테스트를 다양하게 진행하고 피드백을 반영하여 최종 수정 단계를 집중해야 한다는 부분이 중요 하지 않을까 생각하는 부분이다.
글을 마치며..
본인은 콘솔 프로젝트를 진행 해본 경험이 없다.
실제 MMORPG, FPS, 모바일 게임 정도를 프로젝트 진행에 참여를 했었는데 함께 했던 동료 기획자 분들은 콘솔게임 개발을 경험을 해본 분들을 자주 만났던 기억이 있다.
기획시 주의 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 이야기도 많이 들었지만 아무래도 본인이 직접 경험한 부분과는 거리가 있는 플랫폼이기에 타인의 경험을 대화를 통해 습득한 부분의 내용들로 이루어진 것을 참고해 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물론 100% 정답을 내리기 힘든것이 게임 기획자의 영역이 아닌가 생각하는 부분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