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자 N년차

게임 장르별 주요 시스템에 대한 것을 알아보자.

by 흑마풍 2023. 6. 7.

시스템 기획자가 장르별 주요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자

 

게임 시스템 기획자로서 게임을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몇가지를 정리해보자면 아래 내용들을 생각해보면 좋을것 같네요.

이는 장르별 주요 시스템이 있을 것이다. 그럼 대표적인 시스템에 대해 조금 알아보면 좋을것 같다.

장르별로 등장하는 게임에서 자주 발견되는 시스템을 요약해본다면 아래와 같을 것이라는 필자의 생각과 몇몇 동료와 업무 경험을 통해 정리해 본 것들이다. 이것이 정답은 아니지만 알아둔다면 도움이 될 것 같아 정리해 본다.

 

구분을 하자면..

1. 액션/어드벤처

2. 롤플레잉 게임

3. 전략 게임

4. 슈팅 게임

5. 스포츠 게임

6. 시뮬레이션 게임

7. 퍼즐 게임

8. 레이싱

 

 

장르별 주요 시스템이란?

 

"액션/어드벤쳐"

전투시스템: 근거리 전투, 원거리 전투 또는 마법 전투 등이 있을 것이다.

탐색: 게임내 숨겨진 미션 및 아이템을 사용한 오픈 월드 또는 탐색이 있을 것이다.

진행: 캐릭터 성장, 강화 및 새로운 능력 또는 무기 잠금 해제 등과 같은 것들이 있을 것이다.

그 외에 캐릭터간 상호작용 및 영화적 시퀀스가 있는 스토리 기반에 대한 시스템등이 있기도 하다.

 

"롤플레잉 게임"

캐릭터 생성: 사용자 정의 가능한 특성, 기술, 클래스 등이 있다.

퀘스트: 메인 스토리 퀘스트, 사이드 퀘스트를 통한 경험과 보상을 위한 시스템이 있다.

레벨: 캐릭터 성장 시스템, 레벨 테이블, 스킬 트리 시스템 등이 있다.

대화 및 선택: 케릭터간 상호작용에 대한 시스템 설계 및, 보상 시스템등이 있을 수 있겠다.

장비 및 스킬: 무기, 갑옷 및 악세사리 등의 시스템 설정이 있을 수 있으며, 레어 아이템과 관련된 설정또한 있을 수 있다.

 

"전략 게임"

자원 관리: 플레이어의 진형에 확장과 강화를 위한 기본적인 자원 시스템 설정

기지 건설: 경제 및 군사력을 지원하기 위한 구조물의 건설 및 업그레이드 시스템 설정

전술적: 전투, 외교 또는 탐험을 위한 전략을 위한 시스템 설정.

기술 트리: 새로운 건물 및 유닛의 업그레이드를 관리하는 시스템 설정.

게임 진행 방식: 턴 기반 또는 실시간 메커니즘에 따른 진행 방식 관련 시스템 설정 부분이 있을수 있을 것이다.

 

"슈팅 게임"

캐릭터 설정: 다양한 캐릭터와 각각의 무기의 강화에 따른 시스템 설정이 있을 수 있다.

멀티플레이: 플레이어와 인공지능 캐릭터가 함께 하는 플레이 단계에서 인공지능 시스템 등이 있다.

진행: 새로운 무기와 사용자 지정 스킬의 잠금 해제와 같은 설계가 있을 것이다.

점수: 적 캐릭터를 파괴함으로 얻는 점수 및 보상 시스템등이 있을 것이다.

 

"스포츠 게임"

룰 시스템: 실제 스포츠 규칙과 게임상의 특별한 룰을 설계하는 시스템이 있다.

시즌/멀티 모드: 싱글 플레이 관련 인공지능 수준에 대한 시스템 설계, 멀티 모드에서의 플레이어 캐릭터를 제외한 인공지능 캐릭터의 능력치 관련 시스템 등이 있다.

 

"시뮬레이션 게임"

관리: 게임의 자원, 인구, 건설 등의 각각의 조건과 필요한 시스템 설계.

목표: 게임에서 주어지는 미션에 관련된 시스템.

보상: 미션을 수행하여 획득할 수 있는 지급 보상과 관련된 시스템 설계 등이 있을 것이다.

 

"퍼즐 게임"

문제 해결: 플레이 난이도 시스템을 설계 해야 한다.

레벨 디자인: 퍼즐게임의 핵심 요소인 많은 레벨에 대한 설정과 그에 따른 보상 연출 등의 설계가 있을 것이다.

 

"레이싱 게임"

차량: 차량 제어 시스템, 조작 시스템 등의 설계가 있다.

트랙 설계: 다양한 레벨 설계가 있다.

 

위에 부분들을 포함한 다양한 게임 시스템 요소를 프로그래머와 협업을 통해 완성할 시스템 설계 문서를 작성하여야 하며, 여러 상황을 어떻게 화면에 표현을 할 것인지를 생각해보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다.

시스템 기획을 하는데 있어 필요한 지식 중 한가지는 프로그램에 대한 대략적인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 된다.

그것을 기반으로 프로그래머에게 시스템 구축에 있어서 방향을 제시하는 문서를 작성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필요한 부분을 강조 하며, 불필요한 부분을 수정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이 글을 마치며..

본인은 게임 기획자 중 전투기획(컨셉 기획) 부분에 속하는 일들을 많이 해왔지만, 때로는 회사에서, 팀에서 역할이 시스템을 설계하는 부분의 업무를 진행하기도 했었다.

물론 개발에 참여한 프로젝트의 장르가 다양하지는 않았지만, MMORPG, 레이싱 게임, FPS 등의 프로젝트를 경험하며 생각보다는 다양한 사람들과 협업을 하면서 컨셉, 시스템을 가리지 않고 업무를 했던 경험이 게임 기획자로서 생각해야 할 것들이 무엇이 있을까? 라는 고민을 늘 하면서 지내온것 같다.

아직은 부족한 부분도 모르는 부분도 많기 때문에 동료들과 또는 선배 후배들과의 대화, 협업을 통해 좀더 배울 것들이 많이 있다고 생각이 된다.

그렇기에 배움에 있어서 더욱 기대가 되며 즐거움의 자세로 배울 수 있지 않겠는가?

부족한 정리 내용이지만 게임 기획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살짝의 도움이라도 되면 좋겠다고 생각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