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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자 N년차

MMORPG 개발 프로젝트에서 기획자의 역할

by 흑마풍 2023. 6. 15.

MMORPG란?

MMORP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의 약자로 대규모 멀티 플레이어 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게임으로 생각하면 쉽습니다.

 

 

프로젝트에서 기획자의 역할

해당 프로젝트에서 게임 기획자의 역할은 게임의 초기 개발 부터 최종 실행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의 다양한 측면을 감독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프로젝트의 다양한 컨셉 시스템 등 개발팀의 작업 방향에 대해 제시하는 안내자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기획자의 역할의 종류

1. 프로젝트 계획 및 관리

2. 게임 시스템 설계

3. 게임 컨셉 설정

4. 균형 조정

5. 수익화 및 경제성

6. 품질 보증 및 테스트

7. 커뮤니티 참여

8. 프로젝트 문서화 및 커뮤니케이션

9. 출시 후 지원

 

 

각각의 역할에 대해 간단한 정리

"프로젝트 계획 및 관리"

기획자는 게임의 이정표, 성과물 및 일정을 개략적으로 설명하는 세부 프로젝트 계획을 작성합니다. 개발 프로세스를 관리 가능한 작업으로 나누고 리소스를 할당하며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여 프로젝트가 정상적으로 진행되도록 합니다. 또한 프로젝트의 잠재적 위험을 식별하고 이를 완화하기 위한 비상 계획을 마련하기도 합니다.

 

"게임 시스템 설계"

캐릭터와 관련된 시스템 설계, 전투, 퀘스트 및 경제등 게임 속 다양한 시스템을 설계하고 프로그램 파트와 긴밀하게 협력을 합니다. 게임의 비전과 목표 타겟의 유저에게 맞춰 균형 잡힌 매력적인 게임플레이 메커니즘을 만들기 위해 협업을 하게 됩니다.

 

"게임 컨셉 설정"

기획자는 게임 레벨의 생성과 가상 세계의 설계를 담당합니다. 게임의 환경이 플레이어에게 몰입도를 유도하기 위해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컨셉을 설정합니다. 또한 퀘스트, 논플레이어 캐릭터(NPC) 및 기타 대화형 요소의 배치를 조정하여 전체적인 게임 플레이를 유도하는 설정을 합니다.

 

"균형 조정"

게임 기획자는 디자이너와 프로그래머와 협력하여 잘 구성된 플레이어 진행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또한 캐릭터 성장, 보상 및 도전이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도록 설계하여 플레이어가 게임 플레이를 통해 성취감을 느끼고 장기적인 플레이를 이어가도록 균형을 조정합니다.

 

"수익화 및 경제성"

게임 기획자는 게임 내 구매 및 구독 모델과 같은 수익화 전략 개발에도 참여합니다. 또한 가상 화폐, 아이템 가치 및 거래 시스템이 공정하고 즐거운 플레이어에게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잘 설계되고 균형을 이루도록 보장하면서 게임 내 경제의 창출을 설계합니다.

 

"품질 보증 및 테스트"

기획자는 회사의 품질보증팀과 협력하여 종합적인 테스트 계획을 수립하고 게임의 기능성, 안정성 및 성능을 보장합니다. 그들은 사용자 테스트를 조정하고 피드백을 수집하여 게임의 메커니즘을 개선하며, 개선을 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식별합니다.

 

"커뮤니티 참여"

기획자는 커뮤니티 관리자와 협력하여 플레이어의 참여를 촉진하고 포럼을 관리하며 플레이어 피드백을 수집합니다. 플레이어의 선호도를 이해하고, 우려 사항을 해결하며, 향후 게임의 업데이트 또는 확장에 플레이어의 피드백을 통합하여 적용하는 역할을 합니다.

 

"프로젝트 문서화 및 커뮤니케이션"

기획자는 게임의 설계 문서, 기능 사양 및 진행 상황 보고서를 포함한 정확한 문서를 유지 관리합니다. 그 문서화를 통해 다른 팀 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하여 모든 사람이 프로젝트의 목표와 진행 방향을 알 수 있도록 합니다.

 

"출시 후 지원"

기획자는 게임의 출시 후에도 게임 성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플레이어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게임의 개선 및 확장이 필요한 영역을 파악합니다. 개발 팀과 협력하여 업데이트, 패치 및 새로운 콘텐츠를 출시하여 플레이어의 다양한 게임 플레이를 유도하며 몰입도를 향상시키고 게임의 성공을 유지합니다.

 

 

이를 요약하면

MMORPG 개발 프로젝트에서의 기획자는 게임 개발의 개념화, 계획 및 실행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양한 팀과 협력하여 게임플레이 메커니즘을 설계하고, 프로젝트 일정을 관리하며, 고품질의 플레이 경험을 보장합니다.

MMORPG의 성공적인 개발과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기획자들의 전문성과 조정이 필수적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기획자로서 MMORPG 개발 경험을 통해 배우고 느낀 것

본인은 대학을 졸업하고 바로 첫 취업이 MMORPG 개발팀의 기획팀으로 취직을 하였고, 당시 신입이였던 본인은 컨셉 기획자로 역할을 했습니다.

캐릭터 설정, 몬스터 설정, 던전 설정, 게임 내 시스템 설정 일부분 등을 개발에 참여를 하면서 기획자가 프로젝트에서 해야 할 일들이 정말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다른 파트 사람들에게 가장 많이 욕을 먹는 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비슷한 게임들을 플레이 하면서 분석하고 개선점을 도출해 내는 작업은 맨날 게임만 하는 기획자라는 오해도 사기도 했었구요. 하지만 프로젝트의 진행이 되면 알수 있는 것이 기획자의 설계와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완성에 점점 다가갈 수록 보람도 컸습니다.

새로운 도전을 하는 경험치가 되어주었던것 같네요.